[책] 승려와 수수께끼 _ 2019.5.10 book

(2019.5.1~5.10)

김봉진 추천서 #

스타트업을 하는 사람에게 0순위 추천서라는데... 그 이유를 알것 같다.
읽고나면 스타트업이나 IT업계에서 취해야하는 사고방식에 대해 생각해게 되며,
나아가 삶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서도 고민하게 한다.

그런면에서 꽤나 큰 깨달음과 공감을 준 책.

실리콘벨리의 창업그루가 특정 서비스에 대한 조언해주는 방식으로 단계적으로 설명해준다.

세상을 의미있게 살아가는건 쉽지 않은 일이고
그러므로 진정으로 사랑하는 일을 하지 않으면 끝까지 버티며 이뤄내기 어렵다.
어차피 인생은 불확실성의 연속이다. 그러므로 실패는 관리할 수 없다.
성공과 실패보다는 어떤 생각으로 어떻게 실행했는지를 보고 사람을 평가하게 된다.
(이건 부자의 그릇 # 과도 비슷한 맥락의 이야기인 듯)

읽기 쉽게 쓰여져있어 한층 더 매력적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25
성인용품만큼이나 다양하고 복잡한 감정을 일으키는 장례용품

p.53
벤처캐피탈리스트가 궁금해 하는것은 세 가지이다.
시장의 규모는 큰가.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 대부분을 점유할 수 있는가.
이런 작업이 가능한 팀원들이 구성되었는가.

p.63
(스타트업의 사업계획은) 원칙적으로 창업자가 똑똑한지. 제대로된 사업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미래에 대한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증거로 필요한 것입니다. 결국 사업전략상에 문제점이 있었는지를 되짚어볼 때만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p.66
순풍만 불어온다면 제대로 항해하지 못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맞바람을 맞으며 물이 새는 배를 타고 먹을 음식과 마실 물도 없이 험난한 파도를 헤쳐나가는게 벤처기업이다.

p.68
실리콘밸리처럼 치열한 시장내에서는 최악의 상황을 감안해서 1년동안 사용할 자금 규모 또는 예상되는 적자액 규모를 충당할 만큼 자본을 모아야 한다. ... 지분희석은 무시할 수 없지만, 자본이 바닥나는 것은 치명적이다. 부풀리는 일 없이 투자자들에게 적당한 기대치를 제시한 뒤 그 기대치를 뛰어넘는 성적을 올려라. 좋은 쪽으로 가속이 붙기 시작하면 이후로는 더 쉽게 투자를 유치할 수 있다.

p.78
이상을 낮게 잡으면 평범한 회사로 전락할 수 밖에 없다.

p.87
사업의 핵심은 변화이기 때문이다. 사업관련된 것들 중에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p.121
열정이란, 저항할 수조차 없이 어떤 것으로 당신 자신을 끌어가는 것을 말한다. 반면 의지란, 책임감 또는 해야만 한다고 생각되는 일에 의해 떠밀려 가는 것이다.

p.167
빌과 함께 일을 하다 발견한 점은 그가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는 것이다. 그는 사람들과 먹고 마시고 호흡했다.

p.169
능력을 단순하게 합산하는 것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도록 영감을 불어넣어 주고, 더 큰일을 할 수 있게 만드는 힘이 있었다.

p.177
벤처기업에는 단계별로 세 명의 대표가 필요함
1단계 - 리트리버
일관된 비전으로 핵심 팀을 구성하고 제품을 개발, 방향을 결정. 끈기와 창의력. 초기자금 유치, 고객과 협력업체 확보
2단계 - 블러드하운드
시장의 냄새를 맡고 입지를 다지는 것. 경영진을 구성. 예리한 방향감각과 기업규모확장의 기술
3단계 - 허스키
상장사의 책임을 가지고 매일 성장하는 팀을 이끌어야 함. 일관성 있는 태도와 결단력.

p.181
벤처기업은 팀원들을 결속하여 감화시킬 수 있는 리더가 필요함.
관리 - 정해진 시간과 예산으로 원하는 결과를 만듦
리더십 - 인겨과 비전으로 다른 사람을 불가능한 일에 도전하도록 만듦

p.192
벤처초기에는 똑똑한 관리자보다 비전있는 리더가 필요함.

p.199
어떻게 하면 돈을 벌기위해 가장 덜 위험한 길로 갈 수 있을까. 그 결과 모순적이게도 그는 실리콘밸리에서 가장 위험한 방법인 평범함을 택했다. 

p.199
실리콘밸리는 사업상 실패에 너그럽다. 하지만 어리석음과 게으름, 불성실에 대해서는 벌을 내린다. ...불가항력적인 사업상 실패에 대해서는 용서한다. ... 합당한 이유로 실패한 사업은 오히려 풍부한 경험을 쌓고 또 다른 사업의 기회를 갖는 계기가 될 것이다.

p.201
인생에서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은 오직 나 자신의 장점밖에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p.202
만약 당신이 똑똑하다면 위험부담이 15~20% 정도 감소한다. 하루에 24시간 일한다면 15~20% 정도 감소한다. 나머지 6~70%의 위험부담은 당신이 절대로 통제할 수 없는 부분이다.

p.202
사업으로 얼마나 성공을 거뒀는지가 아니라 내가 어떤일을 하는지, 내가 어떤 사람인지에 토대를 두어라. 

p.203
가장 큰 위험부담은 미래의 행복을 위안으로 삼으면서 하고 싶지도 않은 일에 평생 인생을 낭비하게 되는 것이다.

p.205
열정을 다해 열심히 일하라. 가장 소중한 재산인 시간을 가장 의미있는 일에 써라.

p.220
로드맵이라기 보다는 믿음직한 나침반에 가까운 사업계획서

p.232
파스칼 - 고뇌에 지는 것은 수치가 아니다. 쾌락에 지는 것이야 말로 수치다. 고민하면서 길을 찾는 사람들, 그들이 참된 인간상이다.

p.237
셰익스피어 존왕 5막 2장 - 누구의 소유물이 되기에는, 누구의 제 2인자가 되기에는, 또 세계의 어느 왕국의 쓸만한 하인이나 도구가 되기에는 나는 너무나도 고귀하게 태어났다.

p.246
스톡데일 모순 - 전장에서 낙관주의자가 먼저 죽고 현실주의자가 살아남는다는 관찰에서 비롯
낙관주의자 - 조금만 버티면 살게 될 거야 > 큰 실망
현실주의자 - 일단 버티고 시간이 지나면 고향에 갈꺼야

p.24
이시대 청년들에게 전하는 조언
- 시간을 잘 지켜라
- 경청하라
- 읽을거리를 가지고 다녀라
- 뭐든 잡지 하나를 구독
- 중요한 일을 아침에
- 아이디어는 메모를
- 특정 분야에 시간을 집중투자
- 하려고 했던거보다 더 하라
- 불평하지 말것
- 생각의 틀을 깨라
- 첫인상보다는 마지막인상이 중요
- 실수는 자연스러운 것
- 자기 인생의 주체가 될 것


+p.10
강성태 - 저의 목적지는 빈부와 지역에 상관업이 대한민국 모든 아이들에게 공신멘토를 한명씩 만들어 주는 것.



덧글

댓글 입력 영역

btm


s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