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핀테크 _ 2016.12 book


다 읽는데 1년은 걸린듯.
알렉스 죄송합니다.
기껏 빌려놓고 이렇게 오래 걸리다니.
마음의 짐처럼 남아 있었는데 빨리 정리하고 털어야지.

금융 IT 핀테크에 상당히 많은 전문적인 내용들이 담겨있다.
특히 내가 잘 모르는 금융에 대한 구조적인 이해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
핀테크의 좋은 선례들을 볼 수 있었다.

문제는 이게 누구나 좋은지 알지만 실행은 쉽지 않아 보인다는 것.
우리 서비스도 잘 정비되면 좋겠는데... ㅠㅠ

핀테크 입문서로는 좋아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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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프롤로그
전자금융업자로 등록하기 위한 자본금요건 10~50억

p. 프롤로그
한 통신사의 IOT전랙 - 미 센트릭 / 나 중심 / me, centric

p.44
우리나라 금융기관 분류 및 역할
- 금융상품판매
- 트레이딩 중계
- 거래처리 : 뱅킹
- 자금 / 자산관리
- 여신(대출)
- 유가증권 발행 및 인수 주선 

p.56
핀테크 기업
- 대출
- 지급결제
- 개인 자산관리
- 개인 투자
- 송금
- 주식 발행을 통한 자본 조달 : 클라우드 소싱, 주식유통시장
- 기관투자
- 소비자 뱅킹
- 뱅킹 인프라
- 시장조사 및 데이터 서비스

p.60
은행의 이와 같은 실체적 존재보다는 소비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 경험이 더 중요

p.80
경쟁의 핵심은 누가 소비자에게 가장 편리하고 유용한 금융경험을 줄 수 있는가 이다

p.107
랜도 - 맺어진 친구가 돈을 갚지 못하면 다른 친구의 렌도 점수도 깎임
공동체적 보증과 온라인 행동에 대한 신뢰지수 - 대출가능성을 판단
> 당사자의 월급이상 대출할 수 없고 교육비와 의료비 용도로 제한

p.115
오스퍼 - 자녀에게 올바른 금융습관을 길러줌
오스퍼카드(직불카드)
부모-자식앱이 따로 존재


p.122
구글월렛의 실패요인
- 결제생태계 조성 실패
- 은행정보를 얻기위해 불리한 조건의 계약

p.131
헬로뱅크 - mobile, just like you - 간단하고 스마트하고 인간적이며 안전한 은행서비스

p.136
뉴 노멀 - 피터 힌센
지난 25년은 기술개발의 시간, 앞으로 25년은 기술을 똑똑하게 사용하는 시간

p.141
디지털 기술에 따른 금융행동변화
1단계 : 인터넷과 소셜미디어 (통제와 선택)
2단계 : 스크린과 앱 폰 (언제 어디서나)
3단계 : 모바일 월렛 (무카드, 무현금)
4단계 : 누구나 은행이다 (널리 보급된 유비쿼터스)

p.150
디지털뱅킹
디지털은행 고객에 대한 이해 - 상품 및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 프로세스, 조직, IT인프라에 대한 이해

p.154
라이프 조력자

p.168
소비자가 자신의 일상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필요한 금융행위에 최대한 신경을 덜 쓰도록 해야한다

p.210
고객이 소셜미디어에 기대하는 것
- 상품, 이벤트에 대한 알림
- 고객 서비스
- 다른 고객의 평가 공유
- 금융 자문 / 상담
- 개인재무에 대한 유익한 콘텐츠
- 나에게 맞는 상품 서비스
-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도구
- 평가, 불만, 질문을 보낼 창구
- 브랜드 페이지
- 추천에 대한 보상

p.235
개인자산 관리서비스
- 재무설계및 투자 의사결정 지원
- 예산 및 현금 관리
- 소비/지출 패턴분석
- 자산/부채 및 예산/지출에 대한 대시보드

p.262
디지털 센터에 고객이 바라는 것
- 나를 알아달라(로그인?, 고객식별)
- 언제 어디서나
- 간단한 접속, 절차
- 나의 문제를 파악해달라
- 인간적인 대화
- 단절없는 대화
- 신속한 반응과 피드백

p.274
마케팅 체널로 소셜미디어를 생각하는 건 위험하다. 고객이 원하는 건 주변사람들의 생각,정보를 공유하기 위해서, 눈높이에 맞는 대화

p.274
시티그룹 커뮤니케이션 스펙트럼
경청>분석>관여>측정>적용

p.276
피도르 은행
은행과 고객은 서로 상호작용하는 공동체다 - 친구와 뱅킹(Banking with Frie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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