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핀테크전쟁 _ 2016.5.초 book


 데보라의 추천으로 읽은 책.
업계의 주목할만한 회사들을 소개해주고 핵심인물들과의 인터뷰를 싣고있다.
몇몇 인사이트를 얻을만한 부분이 있었지만
의외로 대부분 알고 있는 내용이였달까.

사실 우리나라와는 좀 상황이 다른 부분들이 많아서 확 와닿는 느낌은 좀 없긴하더라
우리나라의 은행서비스 수수료는 확실이 미국에 비해서는 저렴한 편이라는 것이
의외로 한국 핀테크가 활성화되지 않는 이유인거 같기도 하고.

하지만 정부의 규제랑 은행들의 새로워지지 않으려는 관성이 제일 문제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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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p대출과 커뮤니티뱅킹
결제
지점없는 은행
쌍방향 시대 (마케팅)
디지털 네이티브 (관리)
비트코인(가상화폐)
개인금융 소프트웨어
네오뱅크
캐시백

조파  렌도 비트코인 qq코인 캐나다 민트칩 드올라 벤모 모벤 페이팔 엠페사 스퀘어 심플  블루버드
개인 재무관리 시스템 - 기지오, 머니데스크톱, 민트

데이비드 월먼 - 돈의 종말
마이클 노튼 - 당신이 지갑을 열기전에 알아야할 것들
30
조파(여신사업)
-조파는 최후의 대출자 같은 방식으로 운영되지 않는다
- 은행이 이용하는 데이터를 현명하게이용할 뿐
- 데이터를 이용해 돈을 상환하는 성향이 있는 개인을 파악하는 능력

37
렌도
- 대출시 사업자체를 판단하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그사람의 인성

44
p2p 대출기관의 특징
- 대출 사업을 더 잘하기 위해 반드시 은행의 방식을 따를 필요는 없다
- 어떤 대출기업을 세우거나 어떤 제품을 제공하느냐가 아니라, 해결해야할 고객의 문제가 무엇이냐를 출발점으로 삼았다.
- (전통적인 신용평가방식은 더이상 통하지 않는다) 뛰어난 데이터 분석
- 긴 승인시간, 복잡한 지원과정, 투명성 부족등의 문제를 가진 현행 시스템에 대한 저항
- 순수 온라인 사업체의 고객확보 비용은 훨씬 저렴하다

52
미래 결제의 핵심요서는 최소한의 저항으로 최대한 유익한 환경에서 언제 어디서든 돈을 주고 받을 수 있게 하는 일이다.

74
30년전 소비자대 소비자의 송금시장은 거의 100프로 은행이 장악했다... 지금 미국 은행의 송금시장 점유율은 고작 3,4퍼센트에 불과하다.


77
소비자들이 가는 길에 더 많은 장애물이 놓을수록, 페이팔같은 효율적인 메카니즘을 이용해 저항을 피할 방법을 찾을 가능성이 커진다. 

157
핵심은 고객이 어떤회사의 페이스북친구가 되는 것이 있지 않다. ... 그러나 최대한 투명하게 운영하면서 고객의 문제에 참여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소통하는 건전한 브랜드는 지지기반을 형성할 수 있다.

166
제품을 이미 사용한, 네트워크의 친구들보다 더 훌륭한 전문가는 없다.

190
누가 1차 금융기관이 될 것인가 에서 내가 사용하는 1차 금융앱은 무엇일까 로 생각이 변한다는 점이다.

236
개인 재무관리 시스템의 핵심은 개개인의 재정적 운명에 대한 통제력을 향상시키고, 직관적인 형식으로 사용하는 돈의 용도를 보여주는데 있다. 기지오, 머니 데스크톱, 민트 등의 금융 소프트웨어 스타트업은 고객을 일상적으로 돕는 프로그램을 개발했으며, 고객의 재정상태를 호전시킬 진심어린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그들의 조언은 상품을 팔기에 급급했던 은행 지점의 조언과는 완전히 다른 종류이다.


307
우리(모벤)이 바라는건 고객이 항상 모벤에서 항상 자기 돈을 통제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상황에 맞는 조언을 얻으며, 우리 브랜드가 고객의 편이고 고객의 최고 이익을 염두에 둔다는 사실을 체험하는 겁니다.

323
네오뱅크의 특징
- 완벽한 온라인 계좌계설과 온보딩, 서명카드 불필요
- 일상적인 경험의 핵심에 앱을 통한 매우 탄탄한 모바일 플레이
- 원격예금기능과 전자청구서 납부 옵션
- 저축도구, 금융인식과 탄탄함에 대한 확고한 초점
- 고객 서비스에 대한 확고한 헌신
- 결제 관련 혁신

324
블루버드도 그들의 초점대상인 집단의 중대한 유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월마트 매장에서 카드를 수령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351
진짜 수익의 원천은 주거지이동, 출산, 결혼 같은 인생의 중요한 변화 단계이든 구매행동을 보여주는 재정적인 변화이든 간에 결정을 내리는 시간에 고객과 접촉하는 능력

361
미래를 예측해보자면
1. 기존고객확인의 의미가 달라진다.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제품, 서비스를 전달할것.

2. 훌륭한 고객여정

3. 역동적인 고객참여와 공감, 고객을 관찰하고 함께 시간을 보낼 것


376
1. 물건이 아니라 경험을 사라
2. 시간을 구매하라
3. 지금 지불하고 나중에 소비하라
(커피를 마시지말고 저축하라는게 아니라 커피말고 더 행복하게 할 무언가를 사라)
(최소한 돈을 쓸때는 당신의 행복을 증진시킬 일에 써라)
4. 일상에 변화를 주라

381
"다음번 구매하실때 50달러를 할인해드립니다" >
"자선단체에 보낼 50달러를 드립니다. ... 자선단체에 귀하께서 직접 자금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391
금융서비스의 고객확보 비용이 증가하고 있다.
기존 판매경로였던 광고채널과 캠페인 마케팅전략이 파괴되었다.
유통비용이 지금처럼 높을 이유가 없다
모든 지점구조는 쇠퇴할 것이다.

400
저항이 발목을 잡는다

404
이제 기술이 반드시 인간의 경험보다 열등하지 않다.

406
50년이나 100년후를 내다보면 나는 플라스틱 카드가 아니라 이동전화가 결제 역사의 중대한 변곡점이 될 것이라고 상당히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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