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A] 2013 파이널 마이애미 : 샌안 basket


2013년 플옵도 끝났다. 그것도 지난 주에.
그럼에도 뉴스를 비롯한 매체들에서 그 소식을 찾아보긴 힘들구나.
추락 중인 농구의 인기는 이 정도구나... 하는 맘에 속이 좀 상하지만.

비록 마이애미가 우승하긴 했지만 제일 놀란 건 던컨의 회춘이였다.
음... 회춘이랄까....회춘이라기보단 솔직히 회광반조...에 가까운 느낌이라 보는 내내 짠한 기분을 감출 수가 없었지만...
자칫 너무 지루해보이는 스타일때문에 덩컨을 싫어하는 사람도 많았고
또 요즘엔 가정사때문에 힘든 시간을 보낸 걸로 알고 있는데...
커리어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이번 시즌 우승했으면 멋진 마무리가 되지 않았을까.

7차전 마지막 동점찬스의 이지 샷을 놓친 것이 던컨 본인이기에 그런 아쉬움은 한층 더하다.

지노빌리가 6차전을 말아먹고 7차전도 내내 불안한 모습을 보인 것은 사실이지만
적어도 그 마지막 미스 샷만 본다면 지노빌리의 한템포 빠른 패스는 좋은 판단이였고 훌륭한 패스였다.
셰인 베티에가 정말 좋은 수비수이긴 하지만 분명 던컨보다 언더사이즈인 선수였고
골밑 1대1 미스매치에 의한 완벽한 찬스였다.

던컨은 첫번째 골밑슛을 미스했고, 두번째 팁인을 실패했다.
슛 실패 후 백코트를 하면 바닥을 치는 모습은 내가 처음보는 화난 덩컨이였다.





2013 NBA 파이널 중 가장 인상깊은 플레이를 말한다면 6차전 레이앨런의 동점 3점 슛이다.
그 전에 르브론의 3점도 굉장했지만 이 레이앨런의 3점 슛은...
체화된 기술이라는 건 이렇게 발현되는구나... 싶을정도로 아름다운 움직임이였다.

점프 - 슛이 아니라 무슨 공중부양(마치 외계인이 납치하는 모습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에 가까운
가벼운 점프와 그 스냅은 정말 완벽하다는 생각이 들게 만들었다.

20년 가까이 NBA를 봐왔지만 슛을 보고 아름답다고 느낀건 이번이 처음이다.




지노빌리에 대한 포포비치의 신뢰는 이해할 수 있겠는데
왜 마지막 두번의 수비에서 덩컨을 넣지 않았을까.

지노빌리는 그렇다고 치자. 그동안 해온 실적도 있고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선수니까.)
하지만 지키지 못했던 두번의 리바운드에서 덩컨의 공백은 너무 커 보였다.

르브론의 첫번째 3점이 실패했을때까지만 해도 2013의 챔프는 홀수해의 왕 샌안이구나. 라고 생각했는데...
디펜스 리바운드를 뺐겨 3점을 얻어맞고, 또 리바운드를 뺐기는 장면은 너무 아팠다.
물론 레이앨런이 3점을 꽂았기때문에 하는 결과론일 뿐이지만 아쉬운건 어쩔 수 없구나.

2000년 초반엔 샌안과 덩컨을 너무 싫어했는데...
올해는 마음 한켠으로 샌안을 응원하는 나를 발견하고는
이 정도로 위대한 선수가 되면 안좋은 감정조차 존경으로 바뀌게 되는가보다. 느꼈다.


포포비치가 그랬다지.
사람들은 자기네가 나이가 많아서 우승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하지만 그들의 강점은 경험에 있다고.
양날의 검 같은거다. 사실. 그들의 나이는.

다음 시즌 덩컨과 샌안을 응원하는 것도 나이들어가는 나에게는 또 다른 의미있는 일 일것 같다.

덧글

  • Jeannie 2013/06/29 15:56 # 답글

    샌안 입장에서 이번 파이널은 아쉬운 감이 없지 않죠. 개인적으로 7차전까지 갈 것 같지는 않지만 7차전까지 끌게 된다면 샌안이 힘들지 않겠나 생각했는데 예상은 틀렸고 결국 7차전까지 가서 그렇게 되었네요. 지나고 나서 돌아보니 다잡은 경기를 놓친 6차전이 다시금 생각나고 샌안 입장에서는 더욱 미련이 남을 것 같아요.
  • 캠비폭발 2013/06/29 21:14 #

    6차전 지노빌리의 8턴 오버가 다시 한번 생각나는 시리즈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지노빌리를 좋아하는데 그래서인지 한층 더 씁쓸했던...
    시리즈 시작 전엔 마이애미를 응원했음에도 이상하게 뭔가 많이 아쉽긴 하더라구요...
  • 희진 2013/06/29 23:09 # 답글

    동부컨파에서 히버트 빠졌던 포제션도 그렇고...
    상대방이 막판 외각을 노릴 가능성이 높은...아니 파이널의 경우엔 3점밖에 없었으니 느린 센터 빼는거야 어찌보면 당연한건데...
    막판 리바운드 뺏기고 3점 얻어맞은거보면 아쉽긴 햇습니다...
    ...뭐 전 미네소타 팬이라 강건너 불구경이어서...그냥 잼나게 보긴했지만 ㅋㅋ
댓글 입력 영역

btm


s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