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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지식의 미술관 _ 이주헌 지음 _ 아트북스 book

지식의 미술관 _ 이주헌 지음 _ 아트북스

회화에 대한 지식을 넓혀볼까 해서 집어들었다.
그림에 숨어있는 뒷얘기들은 재밌으니까.

하지만 생각보다도 더 재밌게 읽었다.
데페이즈망이나 트롱프뢰유 같은건 특히나 관심이 있던 분야인데
처음부터 다루고 있어서 처음부터 몰입하며 읽었다.

이런 단편적인 지식들을 읽어나가면 점점 쌓여지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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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6
마그리드와 데페이즈망 depaysement, 전치轉置


p.19
알렉상드리앙은 마그리드의 그림에 나타난 데페이즈망을 크게 6가지로 분류
- 작은 것을 크게 확대하기, 보완적 사물을 조합하기, 생명없는 것에 생명을 불어넣기, 미지의 차원을 열어보이기, 생명체를 조합하기, 해부학적 왜곡

p.19
수지 개블릭의 분류
- 사물을 원래의 맥락으로부터 떼어놓는 고립, 불가능한 것으로 바꾸는 변형, 익숙한 것을 낯설게 만드는 합성, 스케일과 위치의 부조화, 우연한 만남, 동음이의어적인 이중 이미지, 역설, 시공간에 관한 경험을 왜고한 이중 시점

p.24
데페이즈망 외에도 오토마티즘(자동기술법), 프로타주(동전, 나뭇잎위에 종이 놓고 연필로 문지름), 데칼코마니

p.27
드롱프뢰유(눈속임) tromp-l`oeil

p.31
원근법, 장식기법을 이용해 공간적, 건축적 환영을 창조하는 트롱프뢰유 그림을 콰드라투라 Quadratura라고 부른다.

p.39
이미지나 형태가 그 자체로는 전혀 바뀌지 않고 있음에도 보는 이의 시각에 따라 하나에서 다른 하나로 바뀌는 것을 게쉬탈트 전환 Gestalt switch 라고 한다.

p.48
왜상 歪像 Anamorphosis 왜곡된 이미지

p.56
반사왜상 catoptric anamrphosis

p.58
알레고리 - 드러나보이는 것을 통해 숨은 속뜻을 전하는 것을 말한다.

p.71
키아로스쿠로 chiaroscuro 이탈리아어 밝다 chiaro 와 어둡다 oscuro의 합성어
- 사실적인 명함 처리 법

p.234
미디어 이론가 마셜 매클루언은 "미디어는 메시지다" 라고 했다. 미디어를 어떤 목적과 방법으로 다루느냐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의미 변화는 미디어 자체가 새로운 사회관계와 문화를 만들어냄으로써 생겨나는 것이다. 누가 무슨 목적으로 자동차를 사용했는가 하는 것보다 자동차라는 미디어가 생겨났다는 것 자체가 인류의 삶과 문화를 얼마나 바꾸어 놓았는가를 돌아보면 이를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p.234
인상파는 흔히 빛의 화파로 불린다. 이전에 그려진 서양화들과 달리 태양빛이 날것 그대로 담긴 듯한 밝고 화사한 그림들이 대부분이다. 기법상으로 보면 이는 명도가 높은 색상과 원색을많이 쓰고 검은색보다는 보색으로 어둠을 처리한 데 따른 것이다.

p.235
왜 인상파 화가들은 굳이 야외에 나가 본 작품을 제작했는가. ...미디어 발달의 측면에서 보자면 무엇보다 튜브물감의 발명이 결정적인 원인으로 작용했다.

p.289
예술사회학자 아르놀트 하우저에 따르면 19세기 매너리즘 시기에 들어 우리는 "생에 굶주려 있으면서 현실도피적이며, 역사적으로 구속되어 있으면서 겁 없이 반항적이고, 노출증에 가깝도록 자신을 내세우는 주관주의와 더불어 마지막 비밀을 끝까지 감춰두는 폐쇄성을 지니는 등 내적 분열로 신음하는 예술가의 등장"을 보게 된다.

p.312
서양미술사에 큰 족적을 남긴 위작 미술가들
엘미르 드 호리 - 오손 웰스의 영화 거짓과 진실
한 판 메이헤런 - 감옥에서 위작제작 시범
얀 얀센 - 카렐 아펠을 전문적으로 위조
조반니 바스티아니니

p.337
미술품을 구입할 때 고려해야 할 것(앨런 뱀버거)
- 작가가 누구인가
- 얼마나 중요한 작품인가
- 출처와 이력이 어떻게 되는가
- 가격은 적당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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